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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(SOLID) 본문
- SRP :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ponsibility principle)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-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한데
-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다.
-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에서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따르는 것이 좋다.
- 예)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- OCP 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을 활용하여 하나의 인터페이스에 여러 클래스(구현체)를 할당할 수 있다.
- 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ititution principle)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.
- 예) 키보드 클래스의 키보드는 타이핑만, 마우스 포인팅이 되면 LSP 위반
-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-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-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-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- 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-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
-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인터페이스에 의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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